1월 9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1/09 14:50

▶ 태국, 관광업 종사자 20만명에 독감예방접종…"관광객 신뢰구축"

작년 뎅기열 환자도 급증…전년 대비 3.4배 감염

태국 백신 접종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에서 독감이 기승을 부리자 정부가 관광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예방접종에 나섰다.

  9일 타이PBS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태국 질병통제국(DDC)은 대중교통, 호텔, 식당, 유흥업소 등에서 일하는 31개 지역 관광 관련 업무 종사자 20만명에게 시범적으로 독감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

  지난해 태국에서는 독감에 47만2천222명이 감염돼 29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사망자 대다수는 A형 독감 감염자다.

  감염은 방콕, 치앙마이, 푸껫 등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와 관광지에서 주로 보고됐다.

  질병관리국은 "관광업 종사자들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고 관광객들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태국에서 관광업은 직간접적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약 20%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이다.

  지난해 태국을 찾은 외국 관광객은 약 2천800만명 규모였다.

  독감과 함께 코로나19와 뎅기열이 지난해 태국에서 가장 널리 퍼진 감염병이라고 DDC는 설명했다.

  뎅기열은 작년 한 해 동안 14만7천412명이 감염, 전년의 3.4배로 환자가 늘었다. 사망자는 174명이었다.

  코로나19에 감염돼 입원한 환자는 같은 기간 3만7천863명으로, 이 중 845명이 목숨을 잃었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12월에 606명이 입원하는 등 코로나19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며 독감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 등 예방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 정부, 예산안 통과 전까지 단기 경기부양책 계획 중

(사진출처 : The Nation)

  태국 재무부는 2024 회계 연도 예산안이 발효되기 전에 시행될 단기 경기 부양책을 마련 중(정확한 규모나 자금 조달 방법은 공개하지 않음)이다.

  태국 재무부 차관 라바론은 경기 부양책의 목표는 경제를 부양하고 정부 기관과 국영 기업이 계획대로 투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2023 회계 연도 세수 징수액이 2조 6,600억 바트로 목표를 7% 초과하여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2024 회계 연도에 제안된 예산은 전년 대비 9.3% 증가한 3.48조 바트이며, 정부는 2.78조 바트의 수입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thailand/economy/40034398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총리, 중앙은행에 기준금리 인하 촉구…"물가상승률 낮다"

"고금리는 경제에 도움 안돼"…기준금리 10년만에 최고 수준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가 고금리 정책에 반대 입장을 밝히며 태국중앙은행(BOT)에 기준금리 인하를 촉구했다.

  8일 네이션 등 현지 매체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타 총리는 이날 "중앙은행 측과 대화를 지속적으로 해왔으며 기준금리 인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고 취재진에 밝혔다.

  재무장관도 겸직 중인 그는 이어 "물가상승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중앙은행에 기준금리 인하를 고려하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기준금리에 대한 결정권은 중앙은행에 있으며 정부가 직접 개입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세타 총리는 전날에는 소셜미디어(SNS)에 높은 금리는 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특히 저소득층 가정과 중소기업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중앙은행을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태국중앙은행은 저금리 정책을 지속하다가 2022년 8월 3년 8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이후 지난해 9월까지 여덟 차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연속으로 금리를 올렸다.

  이 기간 기준금리는 0.50%에서 2.50%로 2%포인트 상승해 10년 만에 최고 수준이 됐다.

  가장 최근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린 지난해 11월에는 기준금리가 동결됐다.

  태국 물가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같은 달과 비교해 0.83% 떨어졌다.

  CPI는 3개월 연속 하락해 34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 세타 총리, 랜드 브릿지(Land Bridge) 프로젝트 필요성 강조

(사진출처 : Bangkok Post)

  지난 4일 2024년 예산안 토론에서 프아타이당 의원들은 1조 바트 규모의 랜드 브릿지 메가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면 태국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랜드 브릿지 프로젝트는 태국 동부 해안의 춤폰과 서쪽 안다만해의 라농의 심해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및 철도 프로젝트이다

  세타 타위신 총리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석유의 60%가 말라카 해협을 통과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프로젝트는 말라카 해협의 혼잡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랜드 브릿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총 1조 바트가 필요하며 1단계에는 약 6,100억 바트, 2단계에는 1,650억 바트, 3단계에는 2,290억 바트, 4단계에는 851억 바트가 필요하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2718441/land-bridge-necessary-pm-says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정부, 국민들에게 "Easy E-Receipt" 세금 공제 프로그램 이용 촉구

(사진출처 : NNT)

  차이 왓차롱 정부 대변인은 국민들에게 "Easy E-Receipt" 세금 공제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 대한 전자 세금계산서나 전자 영수증을 요청하는 것을 촉구했다. 이 프로그램으로 실제 공제 가능한 금액은 50,000바트까지이고 2월 15일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Easy E-Receipt 프로그램의 수혜 대상자는 개인 납세자들이다.

  전자 세금계산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자 한 명에게 발급되어야 하고 구매자의 주소는 신분증의 주소와 일치하거나 현재 주소여야 한다다. 또한 지출은 지정된 기간 내에 발생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외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주류, 담배, 연료, 자동차, 오토바이, 보트, 수도요금, 전기 요금, 전화 및 인터넷 요금, 보험료 등이며 호텔에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경우 호텔 내 식비도 적용되고 국내 여행 패키지 비용, 차 수리비도 적용된다.

출처 : https://shorturl.at/mHO39

<출처 : KTCC>


▶ 한국 유튜버의 여행 일기 영상이 참여수 2천만을 돌파  

(사진출처 : The Nation)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제공업체인 와이즈사이트(Wisesight)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유튜브 채널의 <컬렌 헤이트베리> 태국 여행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나왔다. 한국인 유튜버 컬렌과 정 씨가 운영하는 이 채널은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로 특히 태국인들 사이에서 유명해 졌다.

  두 유튜버가 푸껫을 방문해 찍은 영상은 지난 12월 26일 공개된 지 24시간 만에 조회수 100만을 돌파했다. 이 채널의 팔로워는 12월 26일 기준 148만 명이다. 

  컬렌과 정 씨는 번거로움 없이 콘텐츠 작업을 할 수 있는 무보수 조건으로 태국 국립공원 야생동물, 식물보존국의 초대를 수락했다. 

  앗타폰 태국 국립공원 야생동물, 식물보존국 국장은 “우리는 그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새해 이후 세부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즈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작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컬렌 헤이트베리 채널의 143,548개 이상 댓글이 2천만 명 이상의 참여수를 이끌어 냈다.

  이 채널은 12월 15일, 팔로워 수가 100만 명에 도달하면서 현재까지 가장 높은 참여도를 기록하고 있다. 컬렌과 정 씨는 유튜브(44%)에서 가장 화제가 됐고, 엑스(41%), 페이스북(12%), 인스타그램(1%)이 뒤를 이었다.

  네티즌들이 <컬렌 헤이트베리> 채널을 좋아한다고 꼽는 이유 상위 5개는 다음과 같다.

1. 유튜버의 잘생긴 외모와 새로운 장소에 적응하고 모든 활동들을 즐기는 능력

2. 모든 상황에서 웃는 유튜버의 낙관적인 행동은 모든 연령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음

3. 사람들과 태국어로 소통하려는 노력, 비록 항상 맞지는 않지만 많은 시청자들이 그들의 노력을 격려함

4. 태국 전역을 여행해서 시청자들이 이들의 발자취를 따르는데 도움이 됨

5. 1시간 가까이 되는 영상 길이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편집과 자막을 통해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함 

  본명 박기득으로 알려진 컬렌(33세)은 본인을 EDM 음악의 프로듀서이자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태국 내 한식당에서 디스크자키로 활동한 경험이 있다. 

  34세 사업가 정 씨는 일과 태국어를 배우기 위해 태국에 왔다. 컬렌은 그를 정 형이라고 부른다. 

(Travel diary by S Korean ‘Tubers hits 20 million views/The Nation, 1.8, 온라인,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nationthailand.com/lifestyle/entertainment/40034508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쑤틴 국방부 장관, 국회 예산안 심의에서 “태국 군 개혁하고 장성 수 줄이겠다”고 밝혀

(사진출처 : Matichon)

  쑤틴 국방부 장관은 최근 태국 군 개혁과 규모 축소를 내걸고 있는 정부 방침 따라 국방부는 장성(준장, 소장, 중장, 대장) 수를 3년 이내에 절반으로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언은 올해 예산안에 관한 국회심의 도중 야당 측에서 국방 예산안 사용법에 비판이 나온 것에 대한 답변 중 언급됐다.

  쑤틴 국방부 장관은 “현재 장성 수는 700명이 넘는다. 조기 퇴직을 조속히 추진해 2027년에는 380명으로 줄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전문가들 하반기에 태국중앙은행 금리 인하 전망

(사진출처 : Bangkok Post)

  경제학자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2분기 금리 인하 전망에 따라 태국중앙은행(BOT)이 하반기 기준금리를 2%로 인하할 것으로 예측했다.
 
* 태국 2022년 8월부터 기준금리를 0.5%에서 현재의 2.5%로 인상함

  또한, 경제학자 아몬텝은 2024년 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약 3%로 예상했으며, 디지털 지갑 정책이 도입되면 3.6%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크룽타이경제연구소는 에너지 가격 하락으로 2024년 소비자물가지수가 1%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720454/pundits-predict-bot-rate-cut-in-h2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2023년에 돼지 연쇄상구균 감염증으로 태국에서 592명 감염되고, 32명 사망

(사진출처 : Thairath)

  태국에서는 지난 3주 동안 돼지 연쇄상구균에 137명이 감염되었고 8명이 사망했다. 감염 및 사망자 내역은 다음과 같다.

-나콘라차시마도(감염자 99명, 사망자 5명)

-수린도(감염자 15명, 사망자 1명)

-차이야품도(감염자 14명, 사망자 1명)

-부리람도(감염자 9명, 사망자 1명)

  돼지 연쇄상구균 감염은 감염된 생 돼지고기를 섭취하거나 취급함으로써 감염되게 된다. 최근 감염자 수 급증은 생 또는 가열이 불충분한 돼지고기, 소시지, 돼지 피 섭취와 관련이 있다.

  태국 질병관리국은 이러한 생 돼지고기 제품 섭취에 대해 경고하고 있으며, 돼지고기는 신뢰할 수 있는 공급원에서 구입하여 70도 이상 온도에서 최소 10분간 조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2023년 태국에서는 돼지 연쇄상구균에 592명이 감염되었고 32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지역별 내역은 매홍손 1명, 난 1명, 수코타이 1명, 딱 4명, 우따라딧 2명, 깜팽펫 1명, 피칫 1명, 우타이타니 2명, 나콘빠톰 1명, 싸뭇싸콘 1명, 마하사라캄 5명, 넝카이 2명, 나콘랏차시마 5명, 차이야품 1명, 부리람 1명, 수린주 1명, 송클라 1명, 방콕 1명 등이었다.

 

▶ 태국 투자 인센티브로 2024년에도 중국 투자 지속

(사진출처 : The Nation)

  중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중국 대기업 14곳이 태국에 지점 설립, 공장 신설, 기존 시설 확장 또는 투자 확대 등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내연기관 부품 부품 제조사 ZYNP Corporation은 태국에 생산기지를 설립하기 위해 약 2억1천만 위안(약 10억 바트)을 투자한다고 발표했으며, Circuit Fabology Microelectronics Equipment사는 태국에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1억 위안(약 4.86억 바트)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아마타 부사장인  Xu Geng Lou는 중국 기업이 태국 투자에 전례 없는 관심을 보였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그룹 대표들이 아마타 산업단지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분석가들은 중국과 태국 간의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고, 중국 투자자들은 태국의 상대적으로 완벽한 공급망과 낮은 노동비용, 2022년 시행된 RCEP(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의 혜택과 편의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태국 투자청(BOI)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첫 9개월 동안 중국은 264개 프로젝트에 974억 바트의 외국 직접 투자(FDI)를 신청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business/trading-investment/40034426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